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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장인, 공무원 교육

공문서 작성법 교육

by sjtree1 2025. 4. 17.

직무 교육 강사 손정입니다.

공문서 작성법은 알아야 할 항목이 많이 있습니다.

너무 많다보니 무엇부터 공부해야할지 모를 수 있습니다.

 

공문서 예시

위의 글은 '행정업무운영편람'에 나와 있는 공문서 예시입니다.

제목, 관련, 경유, 붙임 등 제대로 알고 써야 할 항목들이 많습니다.

최소한 다음의 항목은 알아 두면 좋습니다.

 

[공문서 필수 사항]

공문서 필수 사항

 

 

위의 예시 공문서에 빨간색으로 표기된 부분만 알고 있어도 공문서의 기본적인 내용을 쓸 수 있습니다.

1.경유 : 자주 쓰진 않지만 쓸 일이 있을 때 애매할 수 있습니다.

공문이 거쳐 거쳐 갈 때 거쳐 가는 곳을 모두 씁니다.

2.제목 : 제목만 봐도 이 공문이 무슨 내용인지 알 수 있게 작성해야 합니다.

3.관련 : 이 공문의 근거가 되는 법령이나, 이전에 나갔던 관련 공문서 번호와 제목입니다.

4.띄어쓰기 : 한글 맞춤법에 근거하여 조사는 체언에 붙여 쓰고 모든 독립적인 뜻을 가진 말은 띄어 씁니다.

5.말머리 기호 : 특수문자 또는 숫자, 한글로 작성합니다.

6.날짜 : 년,월,일 대신 온점을 쓰며 월, 일 앞에 숫자 0을 붙이지 않습니다.

7.기간 : 물결 무늬를 사용합니다. 물결 무늬 앞 뒤로 띄우지 않습니다.

8.올바른 용어 : 지향, 지양 로서, 로써 주최,주관과 같이 비슷한 말을 올바르게 사용합니다.

9.들여 쓰기 : 한 단계 아래 말머리 기호를 사용할 때마다 두 타씩 들여 씁니다.

10.붙임, 끝 표시 : 모든 붙임 파일에 번호를 붙이고 온점을 찍습니다. 끝 표시는 앞에 두 타를 띄웁니다.

이와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공문서 작성법 강의를 다음과 같이 실시합니다.

 

[손정 강사 공문서 강의 커리큘럼]

 

 

 

강의 문의 010-6346-3657   sjraintree@naver.com